페이지상단으로이동

[초일류 역량 확보 연구보고서] 초일류 역량 확보를 위한 한국 싱크탱크의 혁신과제

명지대학교 미래정책센터

2021.12.01

태재 아카데미는 미-중간 공존과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할 정책 개발을 목표로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세계의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부터 초일류 국가로 진화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이에 국가 핵심 분야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혁신 과제를 살펴보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는 일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태재 아카데미는 2021년 한 해 한국이 세계 정상의 초일류 국가로 진입하기 위한 핵심 분야(▲싱크탱크 ▲대학 ▲기업 ▲미디어 ▲정부 ▲정당 ▲국방)의 혁신 과제를 찾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분야별로 세계 최정상 국가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한국의 현주소를 진단했다. 이를 토대로 우선 해결해야 할 혁신 과제는 무엇이며 어떤 정책적 변화가 필요한지 살펴봤다.

세 번째 순서는 싱크탱크다.

대한민국이 초일류 국가로 발돋움하려면 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국가 정책을 만들어내야 한다. 정책 생산의 전문기구인 싱크탱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다. 이에 연구진은 해외 선진 싱크 탱크들의 활동과 이들의 정책 형성 과정에서의 역할을 비교∙분석하고 한국 싱크탱크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했다.

보고서는 한국 싱크탱크의 혁신 과제로 ① 명확한 공공정책 대안과 입장 제시 ② 의회와의 교류 확대와 거리 좁히기 ③ 일반 시민 상대로의 정치 및 정책 교육 확대 ④ 소셜미디어의 적극적 활용 ⑤ 국제적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확대 ⑥ 국제적 흐름에 맞춘 정책 연구 및 연구 분야의 다양화를 제안한다.


※ 보고서 전문은 하단의 첨부파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저작권자 © Yeosija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콘텐츠 연재물:

댓글 0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 최신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