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초일류 역량 확보 연구보고서] 초일류 국가를 위한 대학 혁신 전략

태재 아카데미 초일류 대학 연구팀

2021.10.28

태재 아카데미는 미-중간 공존과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할 정책 개발을 목표로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세계의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부터 초일류 국가로 진화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이에 국가 핵심 분야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혁신 과제를 살펴보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는 일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태재 아카데미는 2021년 한 해 한국이 세계 정상의 초일류 국가로 진입하기 위한 핵심 분야(▲싱크탱크 ▲대학 ▲기업 ▲미디어 ▲정부 ▲정당 ▲국방)의 혁신 과제를 찾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분야별로 세계 최정상 국가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한국의 현주소를 진단했다. 이를 토대로 우선 해결해야 할 혁신 과제는 무엇이며 어떤 정책적 변화가 필요한지 살펴봤다.

두 번째 순서는 대학이다.

대한민국이 초일류 국가로 발돋움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고 인류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는 초일류 대학 육성이 선행돼야 한다. 연구진은 세계 대학순위 평가 분석과 문헌연구를 통해 초일류 대학의 개념과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초일류 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 모델과 정책 과제를 도출했다.

보고서는 비전(가치), 리더십, 구성원, 교수-학습, 국제화, 구조와 운영, 책임있는 자율성을 초일류 대학 실현을 위한 전략 모델로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아래와 같은 10대 정책 과제를 제안한다.

※ 보고서 전문은 하단의 첨부파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저작권자 © Yeosija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콘텐츠 연재물:

댓글 0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 최신순

Comments